[이야기 책세상] 인생 첫 창업 “어떤 브랜드명이 좋을까”

  • 입력 : 2018.01.05 16:33:42
  • 프린트
  • 이메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공유
회사를 다니던 사람이 전혀 다른 분야에서 창업을 하게 되면 새로 겪어야 할 일들이 산더미처럼 쌓인다. 당연히 시행착오도 넘어야 할 장벽이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아내가 창업했다>란 책을 펴낸 저자 역시 이런 난관을 극복한 과정을 창업 초보들을 위해 조언해준다.

아내가 그간 해오던 일과 전혀 상관없는 향초 공방을 열게 되면서, 그는 직장인이 모르는 전혀 다른 차원의 고민을 하게 되었다. 어떤 공방을 열지부터, 수강생 모집, 블로그 시작하기, 사업자등록하기, 상품가격 정하기, 홍보하기 등 회사였다면 담당자가 진행했을 일을 모두 직접 처리해야 했다. 특히 브랜드명을 정하는 일은 답이 안 보이는 고통의 연속이었다.



 기사의 0번째 이미지

회사에서는 브랜드명이 따라야 하는 룰이지만, 창업의 세계에서는 본인이 그려야 할 스케치북이 된다. / Pixabay



브랜드명을 정할 때는 만들고 싶은 제품의 이미지와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 브랜드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그려야 한다. 일단 브랜드명을 정하면 공방 홈페이지, 로고, 명함 등 모든 방면에서 써야 하므로 세련되면서도 쉽게 기억되는 단어 조합이 필요하다.

그러나 막상 부부가 머리를 맞대고 브랜드명을 지으려니 결코 쉽지가 않았다. 멋있는 단어는 이미 시중의 브랜드들이 다 사용하고 있고, 거창한 단어는 오히려 촌스러워 보였다. 단어 자체의 어감도 중요하지만 다른 공방과 구분되는 독특함도 필요했다. 하지만 오랜 숙고 끝에 부부는 나름대로 정리한 브랜드명 만드는 기준을 정하기에 이르렀다. 창업자라면 한번쯤 눈여겨볼 만한 조언이 될 것 같다.

첫째, 창의적이어야 한다. 브랜드명은 경쟁사와 자신을 구분하는 가장 기본적인 장치다. 경쟁사와 유사하거나 다양한 제품군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면 차별화된 포인트를 전달하기 어렵다. 저자도 처음에는 양키캔들, 조 말론 같은 유명 캔들 브랜드를 참고하려고 했으나 이미 유명한 브랜드와 유사하면 모조품으로 보일 수도 있어서 아예 다른 이름을 지어야 했다.

둘째, 발음-쓰기-기억이 쉬워야 한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단어나 고유명사를 사용할 경우 어떻게 발음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는 그만큼 소비자의 머릿속에서 금방 사라져버린다. 저자의 경우는 영어 단어를 쓰되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조합하기로 했다.

셋째, 콘셉트를 전달해야 한다. 럭셔리 브랜드가 많은 프랑스나 이탈리아에서 쓰는 단어를 사용하면 그 뜻을 모르더라도 고급스러움, 세련됨이 연상될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익숙함’을 콘셉트로 삼았기 때문에 단어도 익숙한 단어를 사용하기로 했다.



 기사의 1번째 이미지

브랜드명은 창의적이면서도 기억하기 쉬운 게 좋다. / 데일리플로우



넷째, 세계화에 적합해야 한다. 대부분의 소자본 창업자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기준이라고 여길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막상 공방을 열어보니 외국인 수강생이 종종 있었고, 기회만 된다면 아마존, 알리바바, 라쿠텐 같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도 있다. 소자본 창업가에게 해외에 대한 고려가 최우선 순위가 될 수는 없겠지만, 다른 중요한 의사결정을 한 뒤에 이 부분까지 고려한다면 사업이 안정화된 이후에 새로운 기회를 노릴 수 있다.

다섯째, 소비자 취향에 맞아야 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취향,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다만 모든 나라의 문화와 소비자들의 취향을 판단할 수는 없으므로 상식선에서 ‘부정적이거나 공격적인 어감의 단어를 피하는’ 정도의 기준이 적절하다.

여섯째, 상표등록을 할 수 있다. 비용도 80만 원이 넘게 들고, 이제 막 시작하는 사업은 누가 도용할 위험도 적을 것이다. 다만 도메인 구매와 사업자등록을 할 때 다른 사업자에게 선점된 브랜드명인지는 확인이 필요하다.



[MK스타일 김석일 기자 / 도움말 : 정민형 (‘아내가 창업했다’ 저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